ABOUT ME

-

Today
-
Yesterday
-
Total
-
  • 편도염 인후염 봐봐요
    카테고리 없음 2020. 2. 6. 02:53

    >


    >


    1번씩 목이 따끔거리고 아픈 적이 있는 처음입니다. 심할 때는 침을 삼키는 것조차 고통이에요. 자주 감기에 걸렸다"고 표현한다. 비염과 함께 상기도 감염이라고 부릅니다.


    >


    인후두와 인후두염 인두(Pharynx) - 비강에서 식도로 연결되는 부분을 가리킨다. 세분해서 비인두(Nasopharynx) 구인두(Oropharynx) 하인두(Hypopharynx)와 나쁘지 않으니 샐 수도 있을 것이다. 후두(Larynx) - 후두부에서 기도로 통하는 공간을 말한다. 인두와 합쳐서 인후두라고 부릅니다. 인두염 - 인두에 염증이 생긴 것이다. 입을 열어 보면 목젖이 탁해지고 그 소리가 더 빨갛게 충혈되어 있습니다. 후두염 - 후두에 염증이 생긴 것이다. 육안으로는 보기 어렵고, 굴절경을 통해 후두를 보면 성대 부근이 부어 있습니다. 인두염 - 인두와 후두에 걸쳐 광범위하게 염증이 퍼지고 있군요.


    >


    편도(Tonsil), 후유 양옆의 구개편도(Palatinetonsil), 후유후 인두편도(Pharyngealtonsil), 혀뿌리 혀편도(Lingualtonsil)로 자신감을 가집니다. 유아기에는 면역과 관련된 역할을 하며 점차 퇴화하여 작아집니다.


    >


    편도염(Tonsilitis) 편도에 염증이 생기는 것이다. 입을 벌려보니 구개편도가 빨갛게 충혈되어 부어있습니다. 침이 나쁘지않고 sound식물을 삼키면 아프고 감기증상을 동반할것이다.


    >


    인후염 진행단계 초기 - 갈증이 나고 이물감이 느껴집니다. 중기 - 소리 식물을 넘길 때 통증이 심해져 본격적으로 감기 증상이 나타납니다. 후기-목 건조감이 심해서 간지럽거나 목이 쉬워요. 약 2주 정도면 자연적으로 회복됩니다.


    >


    편도의 역할에 대해 면역계의 성장과 발달을 유도하게 되는 것입니다. 3~5세부터 쇠퇴하고 크기도 줄어들게 보세요. 청소년기강에는 이렇다 할 역할이 없습니다. 아무 역할도 없는 퇴화된 기관이라는 소견이 많지만 일각에서는 면역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. 잦은 염증으로 인해 크기가 비대해질 수 있습니다. 편도 틈새에 음식이나 세균이 증식하고 입이 약간 매운 냄새가 날 수도 있습니다. 아데노이드가 비대해지면 수면 무호흡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.


    >


    편도절제술=편도가 비대해져 어려움을 주거과인, 편도결석으로 입 냄새가 심할 때는 절제술을 고려하기도 한다.


    >


    편도를 절제하면 편도염의 증상은 완화되고 수면 무호흡 등의 증상을 해결할 수 있군요. 하지만 기관지염이 나빠서 폐렴의 현실성이 높아집니다. 예전에는 충수돌기가 아무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여겨져 무분별하게 절제한 적도 있습니다. 최근 면역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그 후에 받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. 편도도 아직 기능이 밝혀지지 않았을 뿐이기 때문에 무분별하게 절제하는 것은 신중해야 합니다.


    >


    인후염의 예방 및 관리 1)타우이우이다 소금물로 양치질하다:인두 후두를 깨끗이 하는 데 효과적임. 2) 가면 착용, 손 씻기:감염을 막기 위해서 가면을 착용하고 자주 손을 씻으세요. 3)수분 섭취: 미지근한 물을 충분히 섭취하세요. 4)호흡기 스팀:인후염이 생기면 점막이 건조하고 있습니다. 따뜻한 증기를 쬐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.5)휴식:인후염이 생겼다는 것은 최근 과로에 의해서 면역력이 떨어졌다는 의미임. 충분한 휴식으로 체력을 회복하세요.


    >


    정기와 사기의 의학에서는, "정기가 충분하면, 사기가 함부로 침범할 수 없다"라고 하는 개념이 있습니다. 체력이 떨어지기 쉬운 환절기에 미리 체력을 보강해 두면 인후염을 예방할 수 있지요. 감기에 걸렸을 때도 정기를 보강하여 스스로 극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.


    >


    치료 1)침-인후염에 침 치료가 반응이 좋슴니다. 목이 따끔따끔해도 침을 맞고, 나쁘지 않으면 증상이 바로 개선되기도 합니다.2)한약-풍욜(바람 열), 풍항(풍한)키호(기虛)등 한의학적 변증에 따라서 약을 사용하면 인후염을 빨리 해소 슴니다. 부작용이 많은 항생제가 나쁘지 않기 때문에 진통제를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.


    >


    과거에는 감기에 걸리면 한의원을 이용하시는 분들이 많았어요. 최근에는 한의원에서 감기를 고칠 수 있을지 어떨지 모르는 분도 많지요. 우리 몸에는 어떤 의사보다도 훌륭한 자기 복구 시스템이 갖추어져 있습니다. 한의학은 그런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잘 작동하도록 돕는 데 장점이 있어요. 편도염이 자신의 인후두염이 많다고 해서 무분별하게 증상을 제거하려고 하지 마세요. 몸의 정기를 충만시켜 주면, 우리 몸이 마음대로 사고를 극복하게 될 거예요. 어깨가 가까운 나라였어요.


    >


    댓글

Designed by Tistory.